최종편집일01.15 16:59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대웅, 코로나19 치료제 '호이스타정' 곧 출시

먹는약 1차 치료제 개발, 내년 1월 '조건부' 목표..임상2상 환자모집 완료
김영길기자/pharmakr@naver.com
승인 20-11-23 15:27 | 최종수정 20-11-24 15:00  
 

감기처럼 관리 할 수 있는 의익품...획기적 1차 치료제 가능 할 듯
식약처, 과기부-복지부 등 당국과 코로나-19 글로벌 치료제 기대

임상 2상 연구 총 책임, 오명돈 서울대학교 감염내과 교수가 맡아

                   

                                                                    ▲대웅제약 강남 사옥 야경.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자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호이스타정(주성분: 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의 임상 2상 시험 환자의 모집을 완료했다.

 

해당 임상은 경증 또는 중등증 코로나 19환자를 대상으로하는데 대웅제약은 국내 승인된 9건의 임상 2상 시험 중 가장 빠르게 시험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

 

23일 대웅제약에 따르면 호이스타정 임상 2상 연구 총 책임자인 오명돈 서울대학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대유행이 다시 시작된 시점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환자 등록에 협조해 준 연구자들에게 격려를 보낸다”며, “호이스타정의 임상을 빠르게 진행해 세계 최초로 환자들에게 먹는 코로나-19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박현진 대웅제약 개발본부장은 “식약처의 합리적인 규제 개선과 심사기간 단축으로 코로나 임상 진행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연내에 임상 결과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 1월 긴급 사용 승인을 목표로 정부 당국과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람 몸에 침투한 후, 사람 몸 안에서 증식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사람 세포에 부착되는 과정이 필요하며, 호이스타정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이 부착과정을 방해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
 
이와 같은 기전을 바탕으로 호이스타정을 코로나19 양성 환자에게 가능한 빠르게 투여 시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고,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밀접접촉자, 증상의심자 및 자가격리자들에 투여 시 바이러스의 세포 침입을 막을 수 있다.
 
독일 괴팅겐 라이프니츠 영장류 연구소가 세계적인 학술지 ‘셀(Cell)’을 통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이스타정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50%의 세포가 감염 억제되는 농도가 1마이크로몰(uM) 이하로, 렘데시비르 등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약물에 비해 수십배에서 수백배 낮은 농도에서 세포 감염을 억제한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호이스타정은 이미 췌장염 환자들에게 10여년간 처방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로, 코로나19의 '타미플루'와 같은 약제가 될 것이다”라며 "호이스타정을 코로나 양성 환자에게 즉시 투여해야 하는 약제일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밀접접촉자, 증상의심자 및 자가격리자들에게 가장 빨리 투약해야 하는 코로나 19 1차 약제로 개발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호이스타 처방을 통해 확진자가 경증에서 질병이 종료되고, 예방까지도 가능한 감기와 같은 질병으로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웅제약은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및 한국원자력의학원과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호이스타정의 글로벌 임상도 진행 중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2상 결과를 토대로 해외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각 해외 당국 및 식약처,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당국과도 적극 협업해나갈 계획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대구첨복재단, 연구원 2인 식약처장 표창 수상
아반토 코리아, 'KOTRA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 박람회' 참가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이윤식 박사(의생명과학), 제6..
[부음] 대한의사협회 김주현 ..
퓨젠바이오, '세리포리아' 면..
저장장애형 경도인지장애 환자..
카나브, 고혈압-제2형당뇨 만..
 
많이 본 포토뉴스
최소 절개로 간 기증자, 만족..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최신 인기뉴스
당국 '콜린' 급여축소 vs 제약..
서울시약사회, '2021 서울팜아..
SK, 코로나 백신 균주 '수탁방..
김포 우리들병원, 스마트폰 고..
강동경희대병원, 5년간 30%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