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1.15 16:59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미국·유럽서 'CAR-T' 치료제 등 개발 러시

노바티스 등 글로벌 13개사-30여품목 개발...3상 케이스도
김홍진기자/SCIENCEMD.COM
승인 19-01-28 08:03 | 최종수정 19-01-28 09:19  
 

노바티스가 지난 2017년 8월 세계 최초로 CAR-T 치료제 '킴리아'를 출시한 이후 미국과 유럽의 바이오제약 기업이 앞다퉈 CAR-T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즉,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himeric Antigen receptor-T cell)가 본격 상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노바티스가 지난 2017년 8월 상용한 것으로 CAR-T로 약칭되는데, 암환자의 T세포를 추출한 뒤, 암세포에 특이적인 키메릭수용체(CAR)를 발현시키고, 환자에게 재 주입하는 기술이다.

 

이는 정상세포의 손상은 최소화-치료효과는 극대화한, '차세대 암치료제(방식)'로 불린다.

 

28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에 따르면 2018년 5월을 기준, CAR-T 및 T세포 수용체 관련 면역요법 분야 연구개발을 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13곳, 30여 품목에 이른다.

 

바이오협이 정리한 주요 업체와 후보물질을 소개한다.

 

★[블루버드 바이오-Bluebird Bio/미국]

 

유전자 치료요법 및 면역항암요법을 개발 중이다.

 

'bb-2121'로 불리는 CAR-T 치료제가 다발성골수종과 부신각화증을 적응증으로 임상 1/2상을 진행 중 이다.

 

'렌티글로빈(LentiGlobin)'이란 이름의 이 치료제는 곧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임상 3상 단계에서 FDA(미 식품의약국)는 이를 '첨단재생의약치료제'로 지정했다.

 

★[셀레틱스-Celletics/프랑스]

 

CAR-T세포 유전자 편집 방식의 차세대 면역요법의 개발을 한창 진행 중 이다.

 

UCART19, UCART123, UCART22 등 세 가지 물질에 대한 임상시험을 동시진행 하고있다.

 

▶'UCART19'는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을 적응증으로, ▶'UCART123'은 급성골수성백혈병과 희귀혈액암인 BPDCN(blastic plasmacytoid dendritic cell neoplasm)을 적응증으로 임상 1상을 각각 진행 중. ▶'UCART22'은 전임상 단계. B세포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이 적응증으로 한다.

        

★[셀메디카-(Cell Medica/영국]

 

셀메디카는 CAR-T세포 및 T세포 수용체에 의한 면역요법 3종을 개발 중.

 

▶'CMD-003'이라는 물질, 호지킨림프종을 적응증으로하는 임상 2상을 진행 중.

▶'CMD-602'은 급성림프구성백혈졍과 비소세포폐암을 적응증으로 임상 1상 연구를 진행중.

▶'CMD-501'은 신경모세포종과 비소세포폐암이 적응증. 1/2상 단계.

 

★[셀야드-Celyad/벨기에]

 

Celyad는 CAR-T세포를 기반으로 한 면역항암요법을 개발 중이다. 'CYAD-01'이라는 이 물질로는 여러 암종을 적응상으로하는  1/2상을 진행한다.

 

★[다이나백스-Dynavax/미국]

 

미국 캘리포니아가 본사. 다이나백스는 TLR(Toll-Like Receptor, Toll유사수용체) 생물학을 기반으로 한 면역요법을 개발한다고 발표.

 

▷'SD-101'로 이름 붙여진 물질과 ▷인터루킨10 억제제(IL-10A)를 병용, 다중 악성종양 치료제를 개발 중인데, 임상 1상 단계.

 

SD-101에 PD-1 억제제를 병용하는 방식으로 악성흑색종, 두경부편평세포암에 대한 1/2상 임상시험 진행 중.

 

★[젠사이트-GenSignt/프랑스]

 

생명공학기업. 중증의 퇴행성 망막신경질환에 새 유전자 치료제 개발 중.

 

레버씨시신경위축증(LHON)이란 희귀 망막신경질환을 치료하는 물질인 ▷'GS010'은 임상 3상이 진행중 이다. ▷'GS030’으로 망막생소변성증에 대한 전임상시험 중 이다.

 

★[메디진AG-MediGene AG/독일]

메디진AG(는 T세포 수용체 기술을 이용해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예방백신(DC Vaccine)을 개발 중이다. 현재 임상 2상 단계로 전해진다.

 

▷MGD1011’이라는 물질도 급성골수성백혈병과 골수이형성증후군을 적응증으로 전임상단계이며 연구가 한창 진행 중 이다.

 

★[토카젠-Tocagen/미국]

 

자체의 축적된 기술로 다양한 면역질환과 암 치료제를 개발 중.

 

악성신경교종 치료 물질인 ▷'Toca5'의 개발이 막바지 단계 이다. 재발성악성신경교종을 적응증으로 임상 3상 진행 중. ▷'Toca7'은 재발성이 아닌 신규 진단된 악성신경교종을 적응증. 임상 1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Toca6'도 기대를 모은다. 신장암·대장암·악성흑색종·췌장암·폐암·유방암 등 다양한 전이성 고형암을 적응증으로 임상 1상을 진행 중.

 

★[트랜스진-TransGene/프랑스]

 

트랜스진은 암·감염질환에 표적 면역요법 개발에 착수.

 

▷'TG4010'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임상 1/2상 진행중. ▷'TG4001' HPV 양성 암에 대한 치료용 백신으로 임상 2상 각각 진행 중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이윤식 박사(의생명과학), 제6..
[부음] 대한의사협회 김주현 ..
퓨젠바이오, '세리포리아' 면..
저장장애형 경도인지장애 환자..
카나브, 고혈압-제2형당뇨 만..
 
많이 본 포토뉴스
최소 절개로 간 기증자, 만족..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최신 인기뉴스
당국 '콜린' 급여축소 vs 제약..
서울시약사회, '2021 서울팜아..
SK, 코로나 백신 균주 '수탁방..
김포 우리들병원, 스마트폰 고..
강동경희대병원, 5년간 30%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