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7.16 14:43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보건정책 > 보건정책]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방안 모색하겠다"

박능후 보건장관, 약업계 주요 17개사 CEO만나 정책방향 등 밝혀
장석기.김홍진기자/sciencemd@daum.net
승인 19-01-22 20:27 | 최종수정 19-01-23 08:01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이 22일 서울 JW중외제약(서초 사옥)에서 열린 글로벌 신약 기술수출 기업 현장 간담회에 앞서 제약바이오업계 CEO 및 신약개발 관련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오른쪽)가 보인다.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

 

22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JW중외제약(서초구)에서 열린 글로벌 신약 기술수출 기업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렇게 지원하면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고, 기술수출도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제약바이오협회의 요청으로 복지부 장관이 자리를 함께한 이날 간담회에서 국내 제약사들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기술수출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복지부에 '애로사항'을 건의했다.

 

박 장관은 인삿말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사회-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산업"이라면서, "정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정과제 5개년 육성계획에 제약바이오산업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박능후 장관은 "앞으로 제약주권을 확립을 위해 R&D 투자금 확보와 세제지원에 많은 정책·제도적 뒷받침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선 반도체-철강-섬유-자동차산업에 버금가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육성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정부의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장기적인 로드맵이 절실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원희목 회장은 "2018년 국내 제약기업의 신약 기술수출은 11건, 5조2642억원에 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는 2017년 8건, 1조3955억원(추정치) 보다, 3배 이상 성장한 규모라고 현황과 실적을 소개했다.

 

간담회에서는 유한양행이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기술수출 사례를 발표했다.

 

유한은 얀센에 비소세포암 치료 후보물질 레이지티닙(항암제)을 라이선스-아웃, 기술수출 케이스 가운데 최대 규모인 1조4051억원의 외화를 벌어들였다.

 

이 밖에 유한은 YH14618 퇴행성 디스크 치료제를 미국 스파인바이오파마에 기술수출, 이뮨온시아 면역항암제 IMC-001 국내 최초 임상 1상 승인획득,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YH25724 전임상 진입,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YHC2101 도출 등의 성과를 거뒀다.

 

유한양행은 현재 대사질환인 비알콜성 지방간염·비만치료제와 종양 분야인 표적항암제·면역항암제에 집중하고있고, 미래 확장연구 개발로는 희귀질환과 퇴행성뇌질환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동아ST, 한미약품, 종근당, 유나이티드, CJ헬스케어, JW중외제약, SK케미칼녹십자, 대화제약, 영진약품, 유틸렉스, 앱클론, 코오롱생명과학, 크리스탈지노믹스, 한올바이오파마, ABL바이오 등 17개 제약바이오사의 CEO들이 참석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보건정책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종근당, 인도네시아에 세포독..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제..
고대구로병원, 오는 17일 금청..
5개 대학병원에 바이오 벤처기..
식약처, 콘택트렌즈 2,515개 ..
 
많이 본 포토뉴스
GC녹십자-천렙, 마이크로바이..
전혜숙 의원, 2019 최우수전문..
동성제약, 제3회 송음마라톤대..
제27회 JW중외박애상, 서진수 ..
 
최신 인기뉴스
상반기, 국내 처방약 시장서 ..
국내 최초, 천식/COPD 호흡기 ..
여·야, 약사법 6대 개정안에 ..
전국 여약사, 변화 주도 리더..
칠곡경북대병원, 대구경북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