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9.27 15:09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 3개월만에 '조스타박스' 추월

아이큐비아 조사. 올 첫 분기 매출 63억원...시장29% 점유-선발제품 제쳐
김영길기자/pharmakr@naver.com
승인 23-05-25 05:09 | 최종수정 23-05-25 10:23  
 

싱그릭스 "3.2년추적 97.2%효과"...경쟁제품에 크게 앞서

 

GSK의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가 올 첫 분기에 국내시장 점유율 29%를 기록했다.  

 

출시 3개월 만에 MSD '조스타박스'를 제치고 2위에 오른 것으로, 국내 제약사와 손잡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25일 의약품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대상포진 백신 시장 규모는 219억원으로, 전년 동기 89억원 대비 무려 147%나 크게 늘었다. 

 

국내 대상포진 백신은 스카이조스터(SK바이오사이언스)·조스타박스(MSD)·싱그릭스(GSK) 3종이 있다.

 

싱그릭스는 첫 분기(올 1분기) 만에 매출 63억원 실현, 선발 MSD의 '조스타박스'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 2위에 올라, 국내 대상포진 백신 시장에서 29%를 차지했다. 

 

반면 조스타박스 매출은 전년도 1분기와 비슷한 60억원에 그쳤다. 판매 제품 숫자로는 조스타박스가 더 많지만 싱그릭스는 고가 전략으로 단숨에 조스타박스를 앞질렀다.

 

선발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조스터'도 전년보다 152% 상승한 95억원을 1위를 기록, 시장을 확했다.

 

싱그릭스는 백신 강자인 GSK가 내놓은 대상포진 백신, 대상포진은 고령자가 크게 늘면서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GSK는 이런 가운데 작년말에 GC녹십자와 광동제약을 파트너사로 선정, 국내시장 판매에 나섰다. 

 

싱그릭스는 출시 6개월인 지난해말 까지 국내 7000여개 개원가와 종합병원 200개 이상에 랜딩, 시장 확대에 나섰다. 올 첫 분기 매출 63억원으로 초기 설정한 목표치를 상회 달성했다. 

 

GSK와 파트너인 GC녹십자-광동제약은 "제품의 신뢰도, 대상포진 환자 증가세로 볼때 빠른 선두확보가 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싱그릭스의 장점(강점)은 강력한 대상포진 예방 효과. 5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ZOE-50) 결과 3.2년 추적관찰에서 97.2%의 방어율을 입증했다. 

 

70세 이상(ZOE-70)에서는 3.7년 추적관찰 결과 89.8% 효과를 보였다. 

 

이는 경쟁 제품인 선발 조스타박스가 50세 이상 환자에서 5%, 70세 이상에서 41% 방어율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탁월한 수치다. 스카이조스터는 조스타박스와 유사했다.

 

GSK 싱그릭스는 만 18세 이상의 면역저하자 대상 5건의 임상시험 에서도 안전성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일반인 대비, 대상포진 위험이 높은 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 고형암, 혈액암, 고형장기 이식 환자 등 면역저하자에서도 싱그릭스의 접종이 가능해졌다.

 

싱그릭스의 빠른 수요증가는 경쟁제품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예방효과와 유일한 사백신으로 면역저하자도 접종할 수 있다는 안전성 차별점 때문으로 의료진-환자 모두에서 신뢰를 확보한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싱그릭스 발매초엔 선발 백신보다 가격이 높아 열세일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2회 접종 싱그릭스의 접종價는 50~60만원 선으로, 기존 백신의 15~20만원의 2~3배 높다. 이 때문에 아직은 종합병원에서 우세하다.

 

그러나 대상포진 예방의 중요성과 싱그릭스의 효과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의원에서의 싱그릭스 접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GSK 관계자는 "생백신이 출시됐던 미국, 캐나다, 벨기에 시장에서도 사백신 싱그릭스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의료진에 의해 대상포진 위험이 있는 분들께 비용대비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종근당건강 "5분기만에 흑자 성공했지만-매출 22%감소"
덱시부프로펜 "'DRESS 증후군' 발생땐 투여 중지를"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1200억 매출 '자누메트'...내..
대웅제약, 올들어 기술수출 1..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
명인제약-환인제약, 파이콤파 ..
대웅제약, KMI한국의학硏과 부..
 
많이 본 포토뉴스
휴젤, 인니서 '보툴렉스 마스..
린벳-서울시수의사회, 반려동..
한미약품-서울대, 제약바이오 ..
한미약품, ‘대한민국브랜드대..
 
최신 인기뉴스
명인제약-환인제약, 파이콤파 ..
C&C신약硏 ‘급성골수성백혈병..
한미약품 '몬테리진' 후발 10..
한미약품 법무팀, 아시아 태평..
한미, ‘아비테론’...전이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