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1.25 16:53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대표원장,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 출간

다한증 치료법 ‘단일공 교감신경 절제술’에 대한 연구와 치료후기 담아
봉두한 기자 / hois232@gmail.com
승인 20-11-16 08:33 | 최종수정 20-11-16 08:33  
 

강남베드로병원 대표원장 윤강준 신경외과 전문의가 다한증에 관한 이야기와 치료법이 담긴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을 출간했다.


이 책에는 다한증에 대한 기본 지식부터 관리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담겨있다.


특히 저자인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대표원장은 신경외과 전문의로서 약 30여 년에 걸쳐 ‘다한증’을 연구한 전문가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한증에 대해 전문의의 관점으로 적확하게 풀어냈으며, 삽화와 사진을 실어 독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다한증 치료법인 ‘단일공 교감신경 절제술’에 대한 저자의 깊은 연구와 환자들의 다양한 치료 후기를 담았다.


다한증이란 비정상정으로 과도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땀샘에 분포해 있는 교감신경계의 부조화로 발생하며, 10~20대부터 50~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증세가 나타난다. 몸에서 과도하게 땀이 나면 환자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도 크지만 타인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로부터 도피하는 경향도 발생하고 이런 심리적인 후퇴가 진행되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을 앓는 경우도 있다.


땀은 사람의 땀샘에서 분비되는 액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땀이 나는 것은 지극히 건강한 현상이고, 땀으로 인해 우리 신체는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고 제 기능을 지키기도 한다.


하지만 정상범위를 넘어 땀이 과도하게 나오거나,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다한증은 전 세계 인구의 약 4% 정도로 나타나고 특히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발병률이 3~4배 정도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손, 발, 겨드랑이, 머리, 안면홍조 뿐 아니라 이로 인한 악취와 다한증 수술의 부작용이라 불리는 보상성 다한증까지, 그 증상 역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윤강준 대표원장은 “다한증에 대한 단일공 흉추4번 교감신경 절제술은 완치율이 높고 일상생활의 복귀가 빠른 치료법이다. 더 중요한 것은 보상성이 적어 환자 만족도가 높다”면서 “이 책이 땀으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되고 다한증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책은 현재 온/오프라인 서점(교보문고, 예스24, 영풍문고, 알라딘 등)에서 판매중이디. 지난 2013년 신경외과 의사가 직접 겪은 허리디스크 치료 이야기를 담은 ‘나도 허리디스크 환자였다’에 이어 이번이 저자 윤강준 강남베드로병원 대표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의 두 번째 책이다.


한편, 윤강준 저자는 11월 20일(금) 오후 5시, 강남베드로병원 신관1층 로비에서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 출판 기념회를 열고, 책에 대한 짤막한 이야기와 사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문희 약사, 제 23회 유재라봉..
에제티미브+스타틴 복합제 3분..
안국-노바티스 '카브스' 특허..
보령제약 예산공장 항암제 생..
콜린, 임상재평가 '3개그룹'으..
 
많이 본 포토뉴스
최소 절개로 간 기증자, 만족..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최신 인기뉴스
에제티미브+스타틴 복합제 3분..
화이자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
대웅, 코로나19 치료제 '호이..
대웅 '글리아타민' 종근당 '글..
사노피, 혈우병 치료제 '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