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9.28 05:01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서울아산병원, 국내 최고 췌장암 전문가 모여 환자 위한 안내서 펴내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20-09-09 09:58 | 최종수정 20-09-09 10:05  
 

췌장암은 암 발생률이 약 3%로 다른 암에 비해 환자가 많지는 않지만 5년 생존율이 약 10%일 정도로 매우 치명적이다.

 

그 동안 췌장암 환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다방면으로 얻기가 쉽지 않았는데, 최근 국내 최고의 췌장암 전문가들이 모여 췌장암 환자들을 위한 안내서를 펴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 및 췌장암센터는 췌장암의 성격, 진단, 치료, 치료 후 영양 관리 등 췌장암의 모든 것을 담은 ‘췌장암 환자, 보호자, 의료인을 위한 췌장암 안내서’ 책을 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간담도췌외과,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내분비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병리과, 영양팀, 간호부 등 췌장암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다양한 진료과의 췌장암 전문 의료진이 모여 집필했다.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췌장이라는 장기의 특성과 췌장암의 발생 현황, 위험 인자 등을 포함한 ‘췌장암의 이해’, 수술 및 내시경 시술 방법 등의 ‘췌장암의 치료’, 수술 전후 환자가 복용하는 약물, 수술 후 재활 치료, 영양 관리 등을 포함한 ‘췌장암 환자들의 생활’, ‘췌장암의 재발과 치료’, 환자들의 췌장암 극복 사례를 모은 ‘나의 췌장암 극복기’, 마지막으로 췌장암 환자들에게 간략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모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책의 판매 수익금은 전액 서울아산병원 암병원에 기탁돼 췌장암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에 사용된다.

 

 

대표 저자인 김송철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 및 췌장암센터 교수(간담도췌외과)는 “그 동안 췌장암에 대한 전문 의학서나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들이 많지 않았기에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 및 췌장암센터 의료진이 모여 책을 펴냈다”면서, “이 책으로 췌장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져 예방적 차원의 정기 검진이 활발해지기를 바라고, 나아가 임상 의사, 연구자들의 관심도 이끌어내 연구에 대한 투자가 조금이나마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한국 MSD- 종근당, '5K 가상 ..
올리브헬스케어, 유방암 진단..
유나이티드, 코로나-19 '흡입..
길리어드, 'HIV 사업부 국내 ..
한국릴리, '세계 봉사의 날' ..
 
많이 본 포토뉴스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대웅제약 ‘덴티가드랩’ 독일..
 
최신 인기뉴스
한국 MSD- 종근당, '5K 가상 ..
JW생명科, '프리세덱스프리믹..
의협 최대집 회장, 임총에서 ..
바이엘코리아 '스티바가', 리..
멀츠 에스테틱 글로벌, 새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