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3.27 16:44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제약/유통 > 제약]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임상시험 한다

식약처, 파로스IBT 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후보 'PHI-101' 승인
김영길기자/pharmakr@naver.com
승인 20-02-12 08:03 | 최종수정 20-02-14 10:54  
 

"신장독성 유발 않는 최적 물질 찾는다"...기존 치료제의 '내성극복' 기대


식약처가 A.I(인공지능) 데이터를 활용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을 첫 승인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파로스IBT사(대표 :윤정혁.화학박사 ◀)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지난 7일 [급성 골수성백혈병/AML] 치료제 후보 'PHI-101'의 임상1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이 회사에 따르면 'PHI-101'은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치료제인 퀴자티닙(Quizartinib/다이이찌산쿄)과 길터리티닙(Gilteritinib/아스텔라스)의 내성을 극복한 물질이다.

 

A.I를 활용한 물질은 FLT3-ITD 돌연변이뿐만 아니라, FLT3-TKD(D835, F691) 저항성 돌연변이에 까지 직접적인 저해 작용기전을 갖는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PHI-101'의 국내 임상승인은 지난해 12월 호주 식품의약청(TGA)에 이어 두 번째 이다.

 

'PHI-101'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물질. 신약개발벤처인 파로스IBT는 이 기술을 이전받아 상업화에 나선 것 이다.

 

파로스IBT는 "물질탐색 과정에서 자사가 보유한 신약개발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를 활용했다"고 밝혔다.

 

▲2018년 6월 19일 진행된 1차 CIDD 컨설팅 모습. 보건복지부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육성과 글로벌 신약 지원을 위해 ‘혁신 신약 연구개발(R&D) 컨설팅 프로그램(Consulting for Innovative Drug Development Program, CIDD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보건복지부). 


 

회사측은 "이 같은 임상시험 승인 케이스는 파로스IBT가 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한 것이며, 바이오벤처기업이 임상1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은 경우는 세계 최초"라고 설명한다.

 

인공지능 플랫폼인 '케미버스'는 신장독성을 유발하는 hERG 이온 채널 예측 모델을 통해, 이에 최적으로 판단된 PHI-101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기엽 바이오인공지능연구소장(CTO)은 "이 부문의 신약 대부분이 신장독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실패하고 했는데, 자사의 PHI-101은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이를 해결했음으로, 상업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최근 한미약품도 AI기반의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스텐다임'과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최적의 물질 도출에 나서고 있다.

 

또 유한양행, JW중외제약, 씨제이헬스케어가 AI 신약개발기업 신테카바이오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대웅제약은 최근 AI사업부를 신설했다.

 

이런가운데 아직은 임상 시험단계 까지는 가지는 못했지만, 제약사들의 A.I 신약도전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AI를 활용하면 신약개발 기간을 평균 3~4년 단축, 개발비용도 한 약물당 6000억원 정도를 절감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씨제이헬스케어 케이캡 300정 제품 출시
보령 "고혈압 신약 '카나브' 올해 1000억처방 간다"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혈당 높은 당뇨병 환자, 3제 ..
서울대병원의료진 주축, 코로..
대웅제약, 브랜드 서체 ‘DW임..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 前직원..
복지부, 제네릭도 '급여약가 ..
 
많이 본 포토뉴스
동아ST, 작년매출 6122억…전..
JW생명과학, 식염수 희석않는 ..
AI활용 신약 후보물질 국내 첫..
대웅제약 ‘덴티가드랩’ 독일..
 
최신 인기뉴스
대웅제약, 브랜드 서체 ‘DW임..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 前직원..
써모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 ..
양도양수 오리진藥, 계단식 약..
한국솔가, '봄을 찾기' 프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