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2.11 17:55
검색하기
인기mouGE학회

[병원/의료 > 병원]

서울대병원, 미얀마 심장병어린이 싸이코코앙 무료수술 지원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해외 어린이 무료 수술 지원사업 일환
장석기 기자 / sciencemd@daum.net
승인 19-12-03 08:19 | 최종수정 19-12-03 16:13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의료진과 심장병 수술을 받은 미얀마의 어린이와 엄마. 왼쪽부터 김기범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박지선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4B병동(선천성 심질환 환아 병동) 수간호사, 환아 보호자 이이산씨, 환아(싸이코코앙(남,6세)), 김웅한 서울대병원 소아흉부외과 교수, 윤선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간호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미얀마 에서 수술이 어려운 중증 선천성 심장병에 어린이 환자 1명을 초청, 지난 11월 15일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 에서 성공리에 심장수술을 받았고, 회복 중 이라고 밝혔다.

 

3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환자는 여섯살의 싸이코코앙(남,6세) 으로 PA(폐동맥판 폐쇄), VSD(심실중격결손증), MAPCA(주요체폐 측부동맥)으로 폐동맥으로 가는 판막이 막혀 심장에 부담을 주고 있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상태였다.

 

현지 통역을 담당하던 미얀마 사람의 소개로 환자를 알게 된 현지의 장철호 선교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 의뢰하였고, 이번 달 13일(수) 환아와 보호자, 더 투게더(비영리단체)와 함께 입국했다.

 

장철호 선교사는 “미얀마에서는 심장 수술의 어려움으로 수술 시기를 놓쳐 죽어가는 아이들을 본적이 있는데 참으로 마음이 아팠다”면서 미얀마 현지의 의료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번을 계기로 미얀마의 소아심장 초청 및 현지 수술· 현지 의료진 연수가 활발하게 이뤄지길 소망 한다”고 말했다.

  

“수술 전엔 아이가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 오래 걷지 못하고, 입술은 파랗고 손발톱이 많이 하얬는데, 수술 후 이러한 증세들이호전이 되었다. 퇴원 후에 건강한 모습으로 잘 걷길 소망 한다”고 응원했다.

 

심장수술을 받은 어린이의 어머니 이이산씨는 “한국에서 이런 큰 수술을 할 수 있음에 너무 기쁘다. 우리 아이의 건강을 찾아준 의료진 모두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 초청수술은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의 '해외 환자 어린이 무료 수술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협력 하에 이루어졌으며, 수술비와 체재비는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후원회, 한국심장재단, 함춘후원회, 더 투게더에서 지원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소아심장수술 역량강화 사업’은 중저소득국의 의료진이 자체적으로 소아심장수술을 할 수 있도록 현지 의료진에게 의료기술을 전수하고, 현지에서의 공동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심장병 환아를 치료하고 현지 병원의 심장수술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국제공헌사업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우즈베키스탄, 에티오피아, 몽골, 네팔 등 에서도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에 따라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연구, 정책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다.

 

센터는 의대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국제의학교육과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중저소득국의 의료 인력과 보건부관료를 대상으로 의료역량 강화 교육 및 보건의료 정책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병원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아보카도 오일, 난청과 이명 ..
유방암 환자 여성호르몬 수용..
세계 최초, 당뇨병 폐렴 위험 ..
한미 '로수젯' 10월 복합제 처..
당뇨약 메트포르민에서도 'NDM..
 
많이 본 포토뉴스
GC녹십자-천렙, 마이크로바이..
전혜숙 의원, 2019 최우수전문..
동성제약, 제3회 송음마라톤대..
제27회 JW중외박애상, 서진수 ..
 
최신 인기뉴스
아보카도 오일, 난청과 이명 ..
유방암 환자 여성호르몬 수용..
세계 최초, 당뇨병 폐렴 위험 ..
당뇨약 메트포르민에서도 'NDM..
트룩시마, 오리지널과 '40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