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6.24 15:41
검색하기
인기mou학회GE

[제약/유통 > 제약]

삼양바이오팜, 철탑산업훈장 수훈...5천만불 수출탑도

유럽-日서 GMP획득 세포독성항암제 생산 시설보유한 국내 유일기업
김영길기자/pharmakr@naver.com
승인 18-12-10 11:15 | 최종수정 18-12-10 13:44  
 

 

▲ 7일 열린 제55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삼양바이오팜은 철탑산업훈장과 5천만불 수출탑을 동시에 받았다(사진은 엄태웅 대표).

 

삼양바이오팜(대표:엄태웅)이 철탑산업훈장 수훈과 5천만불 수출탑을 동시 수상했다.

 

10일 삼양바이오팜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 주최로 지난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 55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5천만불 수출탑과 함께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유럽, 일본, 동남아, 중국, 남미, 아프리카 등 전세계 40여개국 140여 고객에게 항암제 ‘제넥솔주(파클리탁셀)’ 및 ‘제넥솔PM주’,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등을 자체 개발해 수출 중이다.

 

제넥솔은 폐암, 난소암, 유방암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 제넥솔PM은 삼양바이오팜의 약물전달기술을 이용해 제넥솔의 부작용 발생을 줄인 항암제 이다.

 

삼양바이오팜은 1995년 식물세포 배양법을 이용한 파클리탁셀의 대량 생산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유럽과 일본 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승인을 받은 생산 시설에서 파클리탁셀과 항암제 완제를 생산해 유럽, 동남아, 일본, 남미 등에 수출 중이다.

 

유럽과 일본 양국의 GMP를 동시 획득한 세포독성항암제 생산시설을 보유한 기업은 국내에서 삼양바이오팜이 유일하다.

 

삼양바이오팜이 개발, 생산하는 항암제 제넥솔은 50% 이상의 점유율로 파클리탁셀 제제 중 국내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다.

 

올해 삼양바이오팜은 다발골수종 치료제 프로테조밉주를 시작으로 레날리드정, 아자리드주, 데시리드주 등 혈액암 치료제 4종을 신규 출시하며 용량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항암제 포트폴리오 확대에 주력했다.

 

삼양바이오팜은 글로벌 시장 공략을 목표로 항암제 신약 파이프 라인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자연 분해되는 수술용 실이다. 삼양바이오팜은 국내 최초로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개발에 성공, 1997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40여개국에 생분해성 봉합사를 수출 중이며, 글로벌 원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삼양바이오팜은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개발과 생산을 통해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산화재생셀룰로오스(ORC) 지혈제 개발도 세계 두 번째로 성공했다.

 

ORC지혈제는 외과 수술시 많이 쓰이는 국소출혈 방지용 흡수성 지혈제다. 삼양바이오팜은 2015년 ‘써지가드’란 이름으로 해당 제품을 국내 출시하고 현재 미국, 중국, 유럽 등으로의 수출을 추진 중이다. 

 

최근엔 생분해성 소재 기술을 활용해 미용성형 제품 시장 진입도 준비 중 이다.

 

삼양바이오팜 엄태웅 대표는 "삼양바이오팜은 내외부와의 소통을 통한 개방형 혁신을 추진해 성장하고 있다”면서 “판교의 삼양디스커버리센터와 미국의 삼양바이오팜USA 두 곳을 거점으로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과 협업해 면역항암제, 희귀의약품 분야에서 신약 개발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바이오팜은 2016년부터 마케팅과 연구 인력이 판교의 삼양디스커버리센터 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다. 이는 대내외 소통을 활성화, 개방형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다.

 

올 8월에는 세계 바이오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 보스톤에 ‘삼양바이오팜USA’를 설립했다. 이 법인은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과의 네트워킹으로 바이오 신약 후보 기술 및 물질을 발굴해 바이오 신약 개발 속도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성남 판교의 삼양디스커버리센터. 삼양바이오팜은 삼양디스커버리센터와 미국 보스톤의 삼양바이오팜USA를 거점으로 개방형 혁신을 통한 신약 개발에 도전 중이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당뇨병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
혈액 내 마이크로바이옴으로 ..
2018년 보건산업 수출 146억불..
중앙치매센터, 2019 나에게 힘..
"제네릭 약가, 대폭 낮추고 오..
 
많이 본 포토뉴스
전혜숙 의원, 2019 최우수전문..
동성제약, 제3회 송음마라톤대..
제27회 JW중외박애상, 서진수 ..
광동제약, 2019 iF 국제 디자..
 
최신 인기뉴스
혈액 내 마이크로바이옴으로 ..
제8회 광동 암학술상, 김철호-..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
을지대병원, 제3회 로봇수술센..
뇌동맥류, 하이브리드수술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