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04.19 16:11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GE제약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분당서울대, 경기심뇌혈관질환 현황 경기심뇌혈관질환센터 성과보고서 발간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18-07-05 08:15 | 최종수정 18-07-05 10:45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센터장 배희준)가 운영 5주년을 맞아 경기지역 심뇌혈관질환 통계 자료 및 치료 성과 등을 담은 ‘경기도 심뇌혈관질환 현황 및 경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성과보고서에는 경기도 인구 현황 및 심뇌혈관질환 관련 치료 현황, 경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성과 등이 인포그래픽과 그래프, 컬러 지도 등으로 알기 쉽게 표현돼 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에 따른 조사망률과 연령표준화 사망률은 물론 만성질환 관련 평생 의사진단 경험률, 만성질환과 건강행태의 지역별 정보도 표기돼 있어 질환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2010~2015년의 허혈성 심혈관질환 연령표준화 사망률 추이에서는 지역별로 다른 변화의 양상을 보였는데, 경기 남부지역에서는 대체로 크게 감소한 반면, 경기 북부지역에서는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2015년 경기도 내 뇌혈관질환에 의한 연령표준화 사망률의 경우에는 과천시가 인구 10만 명당 13.6명인데 비해 오산시는 약 40.1명으로 3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또한, 뇌혈관질환의 연령표준화 사망률은 심혈관질환과는 달리 같은 기간 경기도 전 지역에서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배희준 센터장(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은 “경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24시간 · 365일 전문의 진료체계 운영은 물론 신속한 환자 후송을 위한 의사 간 핫라인 구축, 지표 중심 관리 체계 확립, 진료과정 모니터링을 위한 표준 진료지침 개발, 응급환자의 병원 내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 개발, 환자 핫라인 구축을 통한 퇴원환자 관리 등을 통해 경기권역 환자들이 심뇌혈관으로부터 더 안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경기도 내 권역심뇌혈관 관리의 거점 기관으로서 심뇌혈관질환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경기지역 내 심뇌혈관질환의 신속한 치료와 안전망 구축을 위한 진료권 설정 및 이에 필요한 의료자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경기도 내 병·의원 네트워크에 보다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 3월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 개소에 인력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기반 환자 의뢰 및 전달체계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성과보고서 주요내용​

 file_20180705081358.pdf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눈에 좋은 루테인, 대장암 예..
비알코올성 지방간, 임신성 당..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남성..
한미약품, 1분기 원외처방 1,4..
'공동생동' 제한 입법예고.....
 
많이 본 포토뉴스
전혜숙 의원, 2019 최우수전문..
동성제약, 제3회 송음마라톤대..
제27회 JW중외박애상, 서진수 ..
광동제약, 2019 iF 국제 디자..
 
최신 인기뉴스
한미약품, 1분기 원외처방 1,4..
복부비만 같은 미세먼지, 혈..
국제성모병원 인천보건고, 미..
아주대병원, 보건복지부 지정 ..
전세계 내분비학회 회장단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