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1.23 13:25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제약GE

[보건정책 > 보건정책]

바람직한 생명윤리 개정방향 추진 논의

국가생명윤리심의위, 과학.의료.산업.윤리계등 전문가 의견 수렴
장석기 기자 / sciencemd@daum.net
승인 17-11-09 08:38 | 최종수정 17-11-09 08:39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따른 생명윤리법의 개정방향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제2회 국가생명윤리포럼이  8일 개최돼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바람직한 생명윤리 개정방향을 추진한다.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가 주최하고 (재)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바람직한 생명윤리법 개정방향"을 주제로 과학계, 의료계, 산업계, 윤리계, 정부 등 각 계의 다양한 전문가 논의를 진행했다.

 

그동안 보건복지부는「4차 산업혁명과 생명윤리」민ㆍ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유전자편집, 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의 정책적 대응방향에 대한 사회ㆍ윤리적 문제를 검토해왔다.

 

유전자 편집을 이용한 치료기술, 미토콘드리아 치환술을 이용한 세부모아기, 이종장기 이식, 인공지능, 정밀의료 등에 관한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언함

 

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 이윤성 원장은 그간 민관협의체에서 논의한 내용에 대하여 쟁점별로 요약 발표했다. 또한 이화여자대학교 김현철 교수는 민관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생명윤리 법제도 개정 모델에 대해서 발제한다.

 

생명윤리법 개정을 위한 의견 수렴하는 공론화 절차를 마련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국가생명윤리위원회의 위상강화를 통해 생명윤리 이슈들에 대한 실효적인 심사를 추진하는 방안 검토했다.

 

토론에서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바이오ㆍ의료분야의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을 뒷받침할 생명윤리법의 개정방향과, 이를 위한 의료계, 과학계, 윤리계 등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공론화 절차를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생명윤리분야의 첨예한 윤리적인 이슈를 실효적으로 논의하기 위하여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는 안에 대하여도 논의했다. 이날 논의된 다양한 의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생명윤리 민관협의체(차기)’를 통해 구체적인 정책 제안 및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과 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 원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과학계, 의료계, 산업계, 법조계 및 윤리ㆍ종교계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으로 구성되어 생명윤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협의한다고 밝혔다.

 

국가생명윤리포럼은 대통령 소속 자문위원회인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주관으로 年 2~3회 생명윤리정책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해 다양한 사회적 담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포럼은 현직 국가생명윤리위원회 위원뿐만 아니라 전직 국가생명윤리위원회 위원 및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의 활발한 참여와 논의를 통해 국가의 생명윤리정책에 관한 집단지성 활용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의 미래 기술 발전을 위해 생명윤리분야의 여러 가지 이슈들을 합리적인 논의 구조 아래서 효율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기를 바라며, 정부도 윤리와 과학이 균형적으로 발전하여 생명가치 고양과 과학기술발전이 병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보건정책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세계 최초, 만능줄기세포로 심..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많이 본 포토뉴스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
GSK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
화이자제약 ‘챔픽스’, 새해..
알앤에스바이오, 코스메슈티컬..
 
최신 인기뉴스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올리타 "뇌전이 비소세포암 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