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1.17 17:40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제약GE

[제약/유통 > 제약]

KDDF 항체신약 지원 과제 포함, 8,100만불 규모 기술이전 성과 쾌거

김홍진 기자 / scmdhj@daum.net
승인 17-09-13 14:09 | 최종수정 17-09-13 14:09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 이하 사업단)은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을 통해 지원한 한올바이오파마(대표 박승국, 윤재춘, 이하 한올)의 ‘신규 작용기전의 중증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체 개발’ 연구가 중국의 항체 개발 전문기업 하버바이오메드(HarbourBioMed)에 기술이전 됐다고 13일(수) 밝혔다.
하버바이오메드(HarbourBioMed)는 면역항암 및 면역질환 분야에서 혁신적인 바이오신약을 연구 및 개발하는 바이오텍 기업임. 미국 보스톤에 비즈니스 본부를 두고 중국 상하이 내 연구개발센터와 네델란드에   항체플랫폼 기술센터를 보유함

 

지난 12일(화), 한올은 기술이전 계약 체결을 통해 하버바이오메드가 HL161 자가면역질환 치료 항체 기술을 중국내 임상개발·생산, 품목허가 및 판매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계약에 따라 한올은 하버바이오메드로부터 400만불의 계약금과 향후 단계별 마일스톤 7,700만불 등 총 8,100만불의 정액기술료와 매출에 따른 경상기술료(로열티)를 지급 받게 된다.

 

이번에 기술이전 된 한올의 HL161은 자기 신체를 공격하여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키는 병원성 자가항체(Pathogenic Autoantibody)를 분해시켜 제거하는 새로운 작용 기전의 First-in-Class 항체신약이다.

 

해당 연구는 지난 2012년 6월과 2014년 10월,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의 지원 과제로 선정되어 각각 8억 원, 24억 원의 정부출연금 지원을 통해 단계별 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바 있다.
과제명 : KDDF-201206-04, KDDF-201410-02 신규 작용기전의 중증 자가면역질환 치료 항체 개발 과제

 

이번 성과는 사업단의 두 차례에 걸친 과제 지원을 통해 연구의 연속성이 확보된 결과라는 점은 물론, 국내에서 개발된 신규 타겟(Novel Target) 항체신약으로는 첫 해외 기술수출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기술이전 성과 관련, 묵현상 단장은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과제가 가시적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사업단은 더욱 전문적인 과제 선정 및 지원을 통해 과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속적 성과 창출에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출범 6년이 경과한 사업단은 현재까지 해외 8건, 국내 14건의 기술이전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이에 따른 기술이전 금액은 정액 기준 약 4조 원에 달한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제약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세계 최초, 만능줄기세포로 심..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
조기 간암 드라이버 유전자 새..
제약기업들 약가억제 등 악조..
제약∙바이오업계, 정책..
 
많이 본 포토뉴스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
GSK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
화이자제약 ‘챔픽스’, 새해..
알앤에스바이오, 코스메슈티컬..
 
최신 인기뉴스
세계 최초, 만능줄기세포로 심..
세계최초, 수면무호흡.혈액응..
"JW중외 '리바로' 동양인 관상..
국제약품-연세의료원, 대사성 ..
경희의료원, 폐암에 관한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