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11.23 13:25
검색하기
인기[취재수첩]제약GE

[학술논문 > 전문서적약학]

강동경희대병원 고창남 한방병원장, '알기쉬운 ENT한약처방 가이드' 출간

이재성 기자 / scmdnews@hanmail.net
승인 17-08-31 16:28 | 최종수정 17-08-31 20:11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고창남 원장(한방내과)이 번역한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 서적이 출간됐다.

 

많은 사람들이 한의학에 대해 “신비스럽다”, “비과학적이다”, “객관성이 없다” 등의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한의학계에서는 이런 사회통념을 없애기 위해 한의학의 보편화, 객관화, 표준화 작업을 계속 진행 중이다. 고창남 교수는 이런 작업의 일환으로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를 번역·출간했다.

 

이 책은 예로부터 쌓여온 한의학의 증상별 한약처방을 정리하고, 이를 양약처방과 함께 엮었다. 또한, 한약처방의 다양한 활용방법과 그 임상증례, 한약을 응용한 여러 임상연구 내용도 싣고 있다.

 

의사에게는 한방처방을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한의사에게는 질병의 검사 및 진단 양약치료에 대한 기준을 알려준다.

 

자세히 살펴보면 한의학의 기본 내용과 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한약 활용을 기본으로, 이비인후과의 노화질환(뇌졸중, 연하장애, 언어장애 등), 이비인후과 관련 암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방법을 다양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 이비인후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방보험약과 적응증, 이비인후과 질환에 자주 사용하는 한약재에 대한 효능도 포함되어 있다.

 

대표 역자인 고창남 교수는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설통’의 현대의학적 검사,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 중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접하게 됐다.”면서 “질병에 대한  이비인후과 질환 뿐 아니라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질환에 한약을 활용하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고 출간 소감을 말했다.

 

한편, 고창남 교수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한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강동경희대한방병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현재 국제화한의약학회 상무이사,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이사장, 국민연금관리공단 심사위원, 법무부 여성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강동경희대한방병원에서 뇌신경, 한방순환기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Copyrightⓒ사이언스엠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전문서적약학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세계 최초, 만능줄기세포로 심..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많이 본 포토뉴스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
GSK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
화이자제약 ‘챔픽스’, 새해..
알앤에스바이오, 코스메슈티컬..
 
최신 인기뉴스
일반인 알츠하이머병, 예측 "..
뇌 성상세포, 치매와 연관 있..
인슐린 알약, 제 1 형 당뇨병 ..
"'묶음번호' 등에 어떤 문제점..
올리타 "뇌전이 비소세포암 폐..